인생사는 이야기

SCSI , SATA , SAS 본문

IT/IT 용어

SCSI , SATA , SAS

채율파파 2012. 3. 28. 16:25
반응형

SCSI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의 준말.컴퓨터와 주변장치들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일종의 하드디스크 컨트롤러이다.
SCSI는 원래 PC가 아닌 소형컴퓨터 시스템에서 주변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표준이었지만 PC의 사양이 높아지면서 점점 대중화되고 있다.
무역자동화 활성화 방안」SCSI를 사용하면 우선 주변장치의 연결과 분리가 쉽고, 데이터의 전송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이점이 있다.

SATA

SATA 또는 직렬 ATA(Serial ATA)는 하드 디스크 혹은 광학 드라이브와의 데이터 전송을 주요 목적으로 만든 컴퓨터 버스의 한 가지이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및 CD-RW 등 기존 IDE(Integrated Drive Electronics) 장치의 접속 규격인 병렬 방식의 각종 ATA 규격과 호환성을 갖는 직렬 방식의 인터페이스 규격. 연결선은 병렬 신호 40개에서 직렬 신호 6개로 줄었고,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고 1.5Gbps로 1m 거리까지 연장 가능하다. 직렬 ATA(SATA) 는 장착된 대로 자동 인식되며,
핫 플러그 기능이 있어 전원이 공급된 상태에서도 유니버설 시리얼 버스(USB)처럼 장치를 탈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성능이 확장된 SATA2 규격도 등장했다.


SAS

서버 같은 경우에는 다중 커넥션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I/O 입출력을 SATA 방식처럼 CPU와 메모리에서 관장해 버리면
서버의 자원이 빨리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허나 SCSI나 SAS의 경우 이 컨트롤러에서 I/O를 관장하기 때문에 서버의
CPU, RAM 자원을 I/O에 낭비하지 않고 한계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솔직히 NCQ 라는 기능이 SATA에도 도입되는 바람에 SAS의 의미는 많이 퇴색되었지만 애초 SAS, SCSI용 HDD가 속도가 빠른것도 있지만 입출력에 낭비하는 시간도 절약하는 거지요. 그 외 안정적인 전송률을 가진다.

반응형

'IT > IT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리티 체크 비트  (0) 2012.04.17
클러스터링이란?  (1) 2012.03.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