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사는 이야기

[생활] 느타리 버섯 키우기 .1 본문

생활 맛 여행/재배

[생활] 느타리 버섯 키우기 .1

채율파파 2012. 4. 8. 18:44
반응형

오늘 아버지께서 느타리 버섯 종균을 친구 분한테 받으셨더군요.ㅋㅋ

검색을 해보니 과정은 종묘상에서 3월 초순 정도에 살수 있다고 하네요~
저희가 받은 상태는 이미 원목에 종균 번식을 시켜 놓은 상태더군요~ㅎㅎ

알아보니 원목의 종류는 뽕나무, 버드나무, 오리나무, 상수리 나무, 밤나무 등이 있고요.
칡나무나 뽕나무에서 자라는 느타리 버섯이 향이 젤 좋다네요~

※ 병에든 종균은 수명이 한달 정도이므로 주의 해 주시고요

원목은 25Cm 정도 크기로 토막내어서 사용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종묘상에서 산 종균을 잘개 부수어 줍니다.
  - 잘게 부수어진 종균을 깨끗한 물로 조금씩 부어 촉촉한 상태 만들어 주시고요
  - 잘게 부순 종균을 원목 상단에 1Cm 정도으 두께로 꾹꾹 눌러 발라 주시고요.
  - 이후 보관을 잘해주셔야 됩니다.음습한곳을 정해서 보관하시고 직사광선은 피해서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 최초 위 작업을 완료 한뒤 위에 비닐로 덮고 그위에 덮개를 덮어 온도와 습도를 유지 해주시면 됩니다.
  - 15~20ºC정도 유지 하시고 27ºC 이상 온도가 올라 갈시 잡균의 번식, 성장이 지연되니 온도 체크를 매일 해주셔서 
     15~20ºC온도 유지 시켜주시면 됩니다.

 

 
종묘상에서 받은 종균을 잘게 다진 후 원목이 없는 관계로 스티로품바닥에 수건을 깔고
잘게 다진 종묘균을 깔았다.


종묘균을 스티로품 박스에 깔은 후 온도,습도를 위해 비닐을 덮은 후 위에 천으로 덮어 두었다.
(천이 없는 관게로 못쓰는 옷으로 덮어 두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종균을 원목에 접종시킨 사진입니다.


위의 사진은 종균을 원목에 접종시킨 사진입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올리겠지만 ㅋㅋ 원목에 접종 시킨건 봤지만 스티로품에 재배하는건 저도 보지는 못했거든요.
아버지 말씀으로는 자란다고 하니 기켜 보겠습니다.ㅎㅎ;;

저희집이 아파트라서 일반 토양에 원목을 심지는 못해고요. 저희집 화분 남는거에 흙을 채운뒤에 원목을 심어 놓았습니다.
조건은 그리 좋지 않은거 같은데 한번 해보고 괜찮으거 같으면 다시 또 말씀 드릴께요.

일반적인 방법이아니라서요. 그리고 이런거 해본적이 없거든요~ㅎㅎ 저희집에서 실험 중이니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ㅎ

출처 글 : http://blog.yahoo.com/_7IA5F6RF3N5PYHFL4KAVMQAT3Y/articles/11420 

리빙닥터님의 글에서 퍼온 글이 대부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쪽으로 가서 한 번 보세요. 하실분들이라면 도움 많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Comments